민간자격증의 의미와 종류, 취득방법

자격증이라고 하면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와 같은 국가 공인 자격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민간자격증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민간자격증의 의마, 종류, 취득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민간자격증이란?

민간자격증이란 국가 기관이 아닌 민간이 발행하는 자격증을 의미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누구나 일정한 절차를 거쳐 민간자격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민간 자격증의 종류

민간자격증은 크게 국가공인민간자격과 등록민간자격으로 구분됩니다. 국가공인민간자격은 국가가 일정한 기준을 갖춘 민간자격을 공인한 자격입니다. 국가공인민간자격은 취업이나 승진, 자격요건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등록민간자격은 국가로부터 별도의 공인을 받지 않은 민간자격입니다. 등록민간자격은 취업이나 승진 등에 활용될 수 있으나, 국가공인민간자격에 비해 그 효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민간자격증

  • 직업 관련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전산세무회계, 바리스타, 플로리스트 등
  • 전문 자격증: 공인중개사, 보험설계사, 세무사, 변호사 등
  • 생활 관련 자격증: 영어회화, 한자능력검정, 한국사능력검정 등

 

최득방법

민간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서 민간자격증 목록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곳에서 자격증명칭, 자격관리기관, 자격구분, 응시자격, 시허과목, 시험일정, 시험장소, 합격기준, 자격증 발급절차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응시자격 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학력, 경력, 자격, 나이, 성별과 같은 조건이 걸려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듣거나 독학으로 책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온라인 강의를 통하여 준비하는 편입니다.

 

주의사항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1. 자격증의 공신력 확인
국가공인민간자격은 국가가 일정한 기준을 갖춘 민간자격을 공인한 자격입니다. 국가공인민간자격은 취업이나 승진, 자격요건 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2.자격증의 활용 가능성 확인
취업이나 승진 등에 실제로 활용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격증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취업이나 승진 시 자격증을 요구하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을 조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자격증의 취득 목적 확인
취업, 승진, 자기계발 등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해야 합니다. 자격증의 취득 목적에 따라 취득해야 할 자격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각종 협회, 사단법인 등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의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이런 자격증의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비과 교제비, 시험응시비가 들어가는데 잘못해서 응시하면 제대로 인정도 못받는 자격증에 비싼 비용만 들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민간자격증을 취득하실 때는 본인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 앞으로 인정 받으면서 활용할 수 있을지 잘 생각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