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어도 써먹을 수 있는 자격증 종류 추천

이른 은퇴를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위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자신의 쓸모를 확인하기 위해 간간히 일을 하려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적합한 나이 들어도 써먹을 수 있는 자격증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은퇴 후 간간히 돈벌이를 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래처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취미나 특기를 살리는 자격증

평소에 즐기던 취미나 특기를 돈벌이로 연결할 수 있다면, 은퇴 후에도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좋아한다면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요리 강사나 식당 사장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좋아한다면 미술강사나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좋아한다면 음악강사나 작곡가로 일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예시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제과제빵기능사, 바리스타, 바텐더, 실내인테리어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디자인기능사, 사진기능사, 미술강사, 음악강사, 작곡가, 작가, 번역가, 통역사, 강사, 코치, 컨설턴트, 멘토, 봉사활동가

 

나이 들어도 필요에 따라 돈을 버는 자격증

나이가 들수록 체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도 쓸모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은 은퇴 후에도 쉽게 취업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나 전기기사 자격증은 은퇴 후에도 재취업이나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예시

지게차 운전기능사, 건설기계운전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크레인운전기능사, 전기기사, 정보처리기사,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컴퓨터그래픽, 엑셀, 파워포인트,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영어, 통번역, 보험설계사, 공인중개사, 세무사,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사회복지사, 상담사, 헬스 트레이너, 요가 강사, 필라테스 강사, 필라테스 강사, 태권도 강사, 유도 강사, 검도 강사, 골프 강사, 테니스 강사, 배드민턴 강사, 수영 강사, 요가 강사, 필라테스 강사, 태권도 강사, 유도 강사, 검도 강사, 골프 강사, 테니스 강사, 배드민턴 강사, 수영 강사

고려사항

자격증을 취득할 때는 자신의 관심사와 능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 후에도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실력을 쌓아두어야 취업이나 프리랜서 활동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은퇴 후 돈벌이 자격증을 취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인지
  • 미래 전망이 밝은 분야인지
  • 취업이나 프리랜서 활동이 가능한 분야인지
  • 자격증 취득 후에도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실력을 쌓을 수 있는지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은퇴 후에도 즐겁고 보람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